본문 바로가기
금융

신용관리 잘하여 신용등급 올리는법 [꿀팁 정보]

by 연결타임 2020. 7. 23.



신용관리 잘하여 신용등급 올리는법 [꿀팁 정보]





1. 평소 자기 신용등급에 관심을 기울이기



2. 소액이라도 연체하지 않기



3. 신용카드 보다 체크카드 쓰기



4. 연체는 오래된 것부터 상환



5.  주거래 금융회사 및 자동이체 이용



6. 보증서는 것은 피하기



7. 대출 금융회사 신중하게 결정



8. 신용평가 가점제 활용하기















신용관리에 신경쓰도록 항상 노력해야 하겠습니다. 무분별하게 돈을 쓰기 보다는 아껴쓰는 정신을 기르고 이미 나빠진 신용이라면 관리를 잘하여 신용점수를 올리는 게 필요하겠습니다. 저 또한 젊었을때 월급을 받으면 술마시고 여자만나면서 돈을 다 써버리고 거기에 대출을 받아 쓰기 까지 했었는데요, 쓸때는 좋으나 쓰고나서 카드값을 보면 멘붕이 오게 됩니다. 분수에 맞는 생활과 함께 절약하면서 아껴쓰고 신용관리를 잘하도록 해야 겠습니다. 





① 신용등급은 금융거래에 있어 신분증과도 같습니다. 대출 가능여부는 물론 대출한도, 대출금리를 결정하는 기본지표가 됩니다. 신용은 떨어지기 쉬워도 올리는 데는 긴 시간이 필요한 만큼 평소 자신의 신용 등급에 관심을 갖고 꾸준하게 관라하는게 중요하겠습니다.









② 연체정보는 신용등급 평가시 가장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10만원 이상의 금액을 5일 이상 연체하게 되면 신용평점이나 신용등급이 하락하기 때문에 좋은 신용등급을 받기 위해서는 소액이라도 연체는 절대 피해야 하겠습니다.















③ 신용등급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연체를 피하는 첫 걸음은 자신의 상환능력을 벗어난 카드사용을 제제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서 필요한 방법은 체크카드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④ 불가피하게 연체가 발생한 경우 가장 오래된 연체부터 상환해야 연체로 인한 불이익을 최소화 시킬 수 있습니다. 연체는 그 기간이 길수록 신용등급에 불리하게 작용합니다.















⑤ 대출이나 신용카드 금액은 자신이 갚아야 할 빚입니다. 상환능력에 비해 과도한 채무는 가계운영을 아주 힘들게 합니다. 연체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판단하여 신용등급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대출시 상환능력을 생각하며 신중하게 결정해야 하겠습니다.












⑥ 은행을 자주 바꾸면서 금융거래를 하는 것보다 주거래 은행을 하나 정해서 꾸준하게 이용하는 것이 신용등급 상향에 도움이 됩니다. 신용등급은 보통 신용조회회사(CB)에서 산정한 기준으로 각 금융회사의 거래실적 등을 반영, 다시 산정하여 적용하게 됩니다. 그리고 부주의로 인한 연체를 피하기 위해서는 카드결제 금액이나 통신요금, 공공요금 등 주기적으로 납부하는 대금은 자동이체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⑦ 타인을 위해 보증을 서게되면 보증내역이 신용조회회사에 보내져 신용등급을 산정할 때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채무자가 연체를 하지 않더라도 보증인의 신용등급이 하락할 수 있는 만큼, 보증을 서는 것은 피하는게 좋습니다. 













⑧ 신용조회회사들은 신용등급을 산정할 때 제2 금융권 대출, 대부업체, 현금서비스, 카드록 등이 있을 경우 은행 대출에 비해 부정적인 평가를 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대출을 받기 위해 금융회사를 선정할 때는 대출 가능성이나 금리뿐만 아니라 신용등급에 미치는 영향도 고려해야 될 사항입니다.













⑨ 신용평가조회회사들은 신용파가시 일정한 가점을 부여하는 제도를 운용하고 있습니다. 그 대표적인 것이 통신, 공공요금 성실 납부실적을 꾸준히 제출하면 가점을 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자신의 신용등급이 좋지 않거나 금융거래실적이 많지 않은 사람은 이러한 제도를 활용하면 신용등급 개선에 도움이 되겠습니다.













신용관리를 잘하게 되면 나중에 집 관련 대출이나 투자시 금리나 대출한도 등 유용하게 쓰이게 되므로 평소에 잘관리를 하여 미래에 큰 혜택을 볼 수 있도록 노력을 해야 겠습니다. 신용점수가 어느정도 되고 4대보험이 되는 회사를 6개월 이상 다니며 월급을 받게 되면 왠만한 대출을 받을 수 있으리라 봅니다.










댓글